본문 바로가기

IT 관련

ios5 업그레이드 후 아이폰4가 갤럭시S2보다 빠르다고?


한참 와이프의 아이폰4를 IOS5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기사를 보았습니다.

iOS5로 업그레이드 하면 아이폰4 갤럭시S2보다 빨라진다?
http://www.etnews.com/201110120100

기사에 의하면 IOS를 탑재한 아이폰4가 갤럭시S2보다 빠른 속도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근거는 라이트웨어 브라우저마크 테스트 측정 결과입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IOS 5.0을 설치한 애플 아이폰4가 삼성 갤럭시 S2보다 상위에 놓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럴까요?

이 브라우저마크 테스트는 스마트폰에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http://browsermark.rightware.com


'RUN BENCHMARK'를 누르면 위와 같이 여러가지 테스트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나서 위와 같이 점수로 합산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점수는 IOS5 업그레이드 후 측정한 벤치마크 점수이기 때문에 IOS 4.3.3와의 차이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폰4와 갤럭시S2를 동시에 벤치마크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갤럭시S2가 높게 나옵니다. 지금 사진에는 차이가 거의 안나지만 많게는 몇천도 차이가 나더군요. 참고로 테스트는 한시간 정도 해봤습니다.

물론 제 벤치마크 테스트에는 헛점이 있습니다.

첫째, 두 제품다 OS만 설치 되어 있는 순정 상태가 아닙니다. 둘다 구매한 기간은 비슷하지만. 아이폰은 업그레이드 후 어플이 날라간 상태이고 갤럭시S2에는 쓸때 없이 많은 어플이 설치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최대한 둘의 환경을 맞춰 주기위해 메모리에 상주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등 노력은 했지만 차이는 분명 존재하겠죠.

실제로도 이렇게 결과가 역전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 위와 같이 갤럭시S2가 무엇을 다운로드 하거나 반대로 아이폰에서 캡쳐를 하면서 벤치마크를 진행하면 벤치마크 점수가 40,000대로 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시스템 성능이 벤치마크 테스트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랩환경을 직접 구축해서 라이트웨어와 같은 동일 조건에서 테스트한 것도 아닙니다. 그냥 브라우저 상에서 진행한 테스트죠. 

브라우징 속도가 스마트폰을 가늠하는 절대 척도가 될 수 없다고 믿지만, 일단 브라우징 속도 기준으로 되어 있으니 실제 제가 체감하는 속도는 어땠을까요?

실제로 벤치마크 점수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웹페이지 로딩 시간은 아이폰이 훨씬 더 느렸습니다. 참고로 캐싱 기술을 사용하는지 여부를 알 수 없어 새로운 페이지 위주로 열어 보았는데 체감하는 속도는 아무리 확인해봐도 갤럭시S2가 훤저히 빠르더군요.

동영상으로 찍어 직접 보여 드리고 싶었는데, 손이 두개인지라 그것까지는 못했습니다......

애플의 OS 최적화 기술에 감탄하여 시작하게 된 테스트 결과는 기사에 나온것과 달리 나오기는 했지만, 외국의 한 블로거에 의하면 IOS 업그레이드 후 10% 정도의 브라우징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똑같이 테스트 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여부는 알 수는 없지만요. 

IOS5가 발표되지 마자 업그레이드 한 주위의 몇분도 인터넷 속도가 빨라졌다고 하는것 보면 향상된 부분이 있는것은 맞는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60%까지는 오버인거 같습니다.)

실제 아이폰 사용자인 제 와이프는 전혀 체감을 못하고 있지만요....

P.S 그런데 이 테스트를 제가 왜 하고 있을까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