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샤오미 홍미노트2 개봉기 및 사용기

샤오미 홍미노트2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펙, AS, 편의성, 디자인 등 여러가지 요소를 감안하면 국내에서 출시되고 있는 고가의 프리미엄 폰과는 비교불가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직구를 통해 구매 할 수 있는 홍미노트2 가격대는 대략 10만원 후반대에서 20만원 중반에 형성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직구 사이트 중에는 통신사와 연계해서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에서 구매하가 되면 USIM 교체비, 배송비, 기기변경 추가 요금 등이 추가 되어도 10만원 초반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통신사 기본요금에 대해 선택요금제(물론 약정을 해야 하지만)에 대해 2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사오미 홍미노트2의 성능이 딱히 빠지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이 가격대에 어떻게 이런 성능을 구현 할 수 있는지 그게 더 궁금 할 따름입니다. 물론 스펙에 나와 있는 부품이 아닌 저렴한 중국산을 쓴다는 기사가 나와 논란이 인적이 있고 타 회사의 특허를 무시하고 사용해서 저렴하게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어쨌든 사람들이 왜 "샤오미, 샤오미" 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단순합니다. 크게 보면 본체, 배터리, 데이터 케이블이 답니다. 참 심플하죠?

 

 

 

커버를 열어보면 SD카드와 듀얼유심 슬롯을 확인 할 있지만 국내에서는 어차피 하나밖에 사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원을 켜고 보호 필름을 떼기 전 한컷. MIUI6 버전이 설치 되어 있고 중국어와 영어만 지원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다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설치 되어 있지 않답니다. 그렇다면 한국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사용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매시에 셀러롬이라고 해서 판매자가 설치해서 보내주는 경우도 있지만(직접 한글롬을 설치하기 귀찮다면 이 방법도 나쁘지 안습니다. 다만 맬웨어가 설치 되어 올 수 도 있다는군요), 저의 경우는 아무것도 설치 되어 있지 않은 순정 상태로  제품을 받았습니다. 이 경우 두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

 

http://klasses.iptime.org/down/redminote21

 

위의 링크대로 따라하면 한글롬 및 구글앱스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샤오미스토리 카페에 가입을 해야 하고, 일부 다운로드 링크는 IE에서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지원되지 않는데 이때는 크롬을 쓰면 되더군요.

 

두번째 방법

 

꼭 한글롬을 설치해야 한글을 사용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모어로케일이라는 앱을 다운받아 로케일을 한국어로 선택해도 한글롬을 설치한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그 이전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것은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는 MI앱스토어에 가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또는 샤오미 사이트에서 구글 인스톨러를 받아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검색하면 방법이 나오는듯 합니다.

 

※ 위의 방법은 홍미노트2 글로벌롬이 나오지 않았을 때 기준입니다. 즉, 중국 내수용 버전일 때 기준.....

 

 

 

 한글 롬을 설치하고 이것저것 앱을 설치한 모습. UI를 잘 보면 아이폰과 비슷한 것 같지 않나요? 세팅을 누르고 아이폰과 비교하면 "헐"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흡사합니다. 이는 다시말하면 기존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약간 생소 할 수 있는 UI이지만 뭐 금방 익숙해지더라구요.

 

샤오미 홍미노트2 장점

1. 가성비가 탁월하다.

    이 가격에 이 성능을 구현 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 이정도 가격에 이정도 성능이면 약간 불편한 것은 그냥 만족해

    하며 사용 할 수 있다.

2. UI

   MIUI는 아이폰의 UI와 상당히 비슷하며 깔끔하다.  기존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불편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금방

   익숙해 질 수 있다. 안드로이드 자체도 상당히 최적화 되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 고용량 배터리

    3020Am로 고용량이다. 다시 말하면 한번 충전해서 가지고 나가면 꽤 오랜 시간을 사용 할 수 있다. 역시 배터리는 일단 크고

    봐야 하나보다.

 

샤오미 홍미노트2 단점

1. AS

   아무리 판매처에서 1년, 2년, 3년 워런티를 구매 할 수 있다고 해도 AS 자체는 불편하다. 전화기 음질이 이상하여 판매처에

  AS  문의를 했더니 간단한 것은 2~3일, 약간 어려운 것은 보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이건 AS 맡기고 싶어도 맡길 수 없는   상황이다. 만약 고장난다면 그냥 버려야 하나?

2. 배터리

   고용량 배터리는 반대로 오랜 충전시간과 비례한다. 고속충전 기술이 들어가 있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충전 시간이 꽤 길다.

3. 기타

    아무래도 국내폰이 아니다 보니 이것저것 통신사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

 

현재까지 내가 기술할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은 이정도. 조금도 사용해 봐야 겠지만, 일단은 무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