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바빌론 시대는 오늘날 전세계에서 사용 되는 금융의 기본 원리가 처음으로 시작 된 곳이다. 그래서 바빌론 시대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풍요로운 시대였다고 한다.


원래 이 책은 처음에 조그마한 팜플렛으로 발간된 것을 책으로 엮은 것이라고 한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소설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된 이야기는 바빌론 최대 부자인 아카드가 얄팍한 지갑에서 벗어나기 위한 7가지 비결을 이야기 해주는 것이다.

아카드가 이야기 해주는 7가지 비결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비결 - 일단 시작하라

첫번째 비결은 지갑에 동전이 10개 들어 있다면 9개만 꺼내 쓰는 것이다. 아카드는 진리는 항상 단순한 것이며, 수입의 10분의 9로 산다고 해서 생활이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는 다고 말하고 있다. 즉, 수입의 10분의 1은 반드시 저축해야만 한다.

두번째 비결 - 지출을 관리하라

아카드는 불가필한 지출과 욕구를 혼돈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수입이 늘어 날 수록 욕구 충족을 위한 소비도 늘어나기 마련인대, 냉정하게 살펴보면 줄일 수 있거나 없앨 수 있는 지줄이 분명 존재한다는 것이다. 지출을 할 때 수입을 90%  내에서 예산을 짜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구입한다면 지갑은 더욱더 두툼해 질것이다.

세번째 비결 - 돈을 굴려라

종자돈을 모았다면 투자를 해서 돈이 돈을 벌 수 있게 해야만 한다.

네번째 비결 - 돈을 지켜라

현명하고 해당 분야에서 충분한 경험을 가진 사람에게 조언을 구해야 한다. 벽돌 상인에게 보석을 구입 해달라고 한다면 백이면 백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돈을 지키기 위해서는 원금을 안전하게 지켜 줄수 있고, 원금을 언제라도 회수 할 수 있는 곳에, 확실한 이자를 보장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 투자를 해야 한다.

다섯번째 비결 - 당신의 집을 가져라

집을 가지면 임대료 부담에서 벗어 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는 뜻이다.

여섯번째 비결 - 미래의 수입원을 찾아라

먹고 살기에 충분한 돈을 번 사람이라도 노후 대책을 위한 확실한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는 부동산이 될 수도 있고 이자 수입이 될 수도 있는 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가족의 안락한 삶을 위해서도 노후 대책은 미리 대비해야 한다.

일곱번째 비결 - 돈버는 능력을 키워라

꿈은 허망되게 꾸는 것보다 상세하게 꾸는 것이 낫다. 부자가 되겠다는 꿈보다는 금화 다섯닢을 갖는 다는 것이 훨씬 더 현실적이다. 또한 계속해서 배워나간다면 거기에 대한 보상은 꼭 따르기 마련이다.

아카드가 말하는 비결은 어떻게 보면 간단한 것이지만 대부분의 재테크 책도 거의 비슷한 것을 그리고 기본적인 것을 많이 이야기 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공감되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버는 것보다 적게 쓰기만 해도 어느 정도 돈은 모이게 되어 있다. 그리고 생각보다 사는데 필요한게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면 줄일 수 있는 지출은 굉장히 많다. 이렇게 줄인 비용만 모아도 쏠쏠하게 모을 수 있다. 단, 이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지키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데 있다. 역시 의지가 제일 중요한게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