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리뷰

무료문화정보를 한눈에, '무료문화정보 앱'


무료문화정보는 서울에서 진행하는 공연, 전시, 행사 등의 무료 문화 정보를 한 곳으로 통합해 정보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서울문화재단에서 제작 및 배포하는 앱으로서 런칭 된지 얼마 안되는 따끈따근한 앱입니다.


무료 문화정보 메뉴 설명


① 오늘 : 오늘 서울에서 행사하는 모든 무료 문화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SNS(페이스북, 트위터)나 이메일을 이용하여 정보 공유도 가능합니다.
② 이번주 : 이번주 서울에서 행사하는 모든 무료 문화정보를 제공합니다.
③ 내 주변 : 지정한 거리 설정(5Km, 10Km, 15Km)에 따라 주변의 무료 문화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④ 검색 : 장르별, 기간별, 장소별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⑤ 다이어리 : 즐겨찾기 기능 및 관람 후기 작성 가능합니다.
⑥ 행사등록 : 행사관련 정보를 등록 할 수 있다. 단 입력 후 관리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메뉴별 특징

공연정보에서 제공하는 네가지 기능

오늘의 메뉴에서 공연정보를 클릭하면 다음의 네가지 편리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통화 : 통화 버튼을 누르면 문의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로 바로 전화 할 수 있습니다.
위치 : 구글맵에 연동 되어 있는 공연장의 위치가 맵상에 나타 납니다.
관심행사 등록 : 관심행사를 등록하면 다이어리상에서 즐겨찾기가 가능합니다.
공유하기 : 트위터, 페이스북, 이메일로 이용하여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SNS/이메일 공유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가 팝업 됩니다. SNS는 공연정보에 대한 전송 뿐 아니라 관람 후기를 작성해서 올릴 때도 사용 됩니다.

지도 거리 설정

설정한 거리에 따른 주변 무료공연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거리는 5Km, 10Km, 15Km 등 세가지 중 선택 가능하며, 행사장은 빨간 핀 형태로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

검색은 장르별, 기간별, 장소별 등 사용자에 선택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후기등록 기능

후기 등록 메뉴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을 바로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티커 기능이라는 것이 있어서 느낌을 공연을 본 느낌을 한장의 스티커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는 위와 같은 여러가지 캐릭터를 제공합니다. 제공하는 스티커를 통해 공연에 대해 "졸았당", "어쩌라고"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저런 사진 블로그에 사용해도 꽤 괜찮을 것 같네요. 물론 저작권에 문제만 없다면 말이죠......

무료문화정보 앱은 정보제공자의 역할만 하고 있지 않습니다. 무료문화정보를 직접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 등록 후 관리자의 승인이 있어야 합니다. 
 

무료문화정보 앱 사용기

 

오늘의 행사 정보를 확인하니 한글일일달력전이 눈에 띕니다. 요새 뿌리깊은 나무 때문에 한글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편이거든요. 먼저 관심행사로 등록했습니다.

위치 버튼을 눌러 지도를 확인하니 바로 광화문역  옆에서 열리는 전시회입니다. 정확히는 세종문화회관내 세종이야기 한글갤러리에서 열리는 행사입니다.

이렇게 보게 된 1일 12달을 의성어와 다양한 글씨체로 표현한 한글일일달력전은 5분 정도면 다 둘러 볼 수 있을 정도로 규모가 작았습니다. 하지만, 세종이야기와 충무공 이순신 이야기 갤러리 안에서 열렸기 때문에 실물 크기의 55%로 축소한 거북선 등 다른 다양한 볼거리가 있었습니다.

위의 느낌을 그대로 후기로 작성하여 트위터로 날렸습니다.

트위터로 글을 전송한 모습. #무료문화정보 태그가 붙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총평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서 항상 비용 부담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관심을 갖고 주변을 둘러보면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문화지원 행사, 기업에서 진행하는 나눔 차원의 무료공연이나 전시회, 각 예술기관에서 문화소외계충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예술지원사업 등 생각보다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무료 문화정보를 관심을 갖고 찾아보지 않으면 쉽게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에서 서울문화재단에서 만든 무료문화정보 앱은 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단, 런칭 된지 얼마 안되어 그런지 아직 많은 문화정보가 올라 와 있지 않은점, 간혹 앱 사용시 딜레이가 걸리거나 오류가 발생 하는 점은 개선 되어야 할 점으로 보이지만, 이런 오류들은 시간이 해결 해 주리라 생각됩니다.

아이폰 : http://itunes.apple.com/us/app/id471838062?mt=8

안드로이드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app.SFA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