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마른 사람도 살찔수 있다


한때 전 '뼈다귀들의 모임' 카페(지금은 없어졌습니다)에 몸담고 있을 정도로 마른
 체격의 소유자였습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키 175Cm에 몸무게는 불과 54Kg 밖에 나가지 않았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얼굴이 탱글탱글 할 정도로 살이 불어서 어느덧 몸무게가 70Kg에 육박하고 있답니다.

37921, LONDON, UNITED KINGDOM - Sunday 21 February 2010. Hollywood big man,Harvey Weinstein, leaves after enjoying an evening at the Inglourious Basterds afterparty at Momo. Photograph: Ringo, PacificCoastNews.com
혹시 이런 말 들어 보신적 있나요? 

"살찌는게 살빼는것 보다 1.5배 더 힘들다."

어느 통계를 가지고 이런 이야기가 나왔는지 저도 잘 모르겠지만 최소한 살찌는게 얼마나 힘든지 느낌은 가질 수 있을것입니다.

앞서 뼈다귀들의 모임 카페에 대해 서두로 꺼냈으니 그들의 이야기를 잠시 들여다보겠습니다. 실제로 뼈다귀들의 모임 카페 회원들의 몸부림은 눈물없이는 볼 수 없을 정도로 처절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떤 이들은 잠을 자기 전에 계란 20개를 먹었고, 어떤 이는 하루 6끼를 먹어도 살이 찌지 않아 고민에 빠졌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보충제를 하루 6잔 우유에 타서 마시는 이도 있었고, 또다른 사람들은 살을 찌우기 위해 운동에 몰입하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이런  노력들에 의해 몇달만에 몸무게 1Kg이 늘어도 성공후기를 올릴 정도였으니, 그들의 시도 하나하나가 얼마나 눈물 겨운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살을 찌우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살찌는 보약(살찌는 보약이라는건 실제로 없습니다. 단지 소화흡수 또는 체질변화를 유도하는 보약이 있죠.)도 먹어보고, 보충제, 계란 등 여러가지를 시도해 봤지만 이 넘의 몸무게는 도통 늘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군대에 들어가기 전의 몸무게는 60Kg이었습니다. 그러나 제대 후 남들은 몸무게가 늘어서 나오는데 저의 경우는 반대로 오히려 2Kg이 빠졌더군요. 그리고 나서 몇년이 지나 연애를 하게 되고, 이별을 겪게 되면서 이넘의 몸무게는 더욱 더 줄어 54Kg까지 나갔었던적까지 있었습니다.

시간이 약이라고 이별의 아픔을 견뎌내고나니 몸무게는 어느덧 다시 58Kg으로 돌아오기는 했지만 또다른 고민에 빠지게 할뿐이었습니다. 몸무게가 58Kg을 넘을 생각을 하지 않는거죠. 그리고 이 몸무게는 수년간 지속 되었습니다.

그러던 몸무게가 점점 불게 된것은 헬스를 시작하면서 부터였습니다.

제가 그전에 운동을 한번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스쿼시와 헬스를 잠시 했었던 적도 있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는 못했거든요. 그런데도 헬스를 시작 하게 된데에는 동네 친구의 권유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렇게 찾게 된 헬스장 첫날, 헬스 강사와의 면접이 있었습니다. 헬스 강사는 하루에 몇끼를 먹는지 물어보고 나더니 이런 결론을 바로 내려버리더군요.

강사에 따르면 제가 살이 찌지 않는 이유는 너무나도 간단했습니다. 먹는 칼로리양과 소비하는 양이 같다는거였고, 유산소 운동을 제외한 운동을 하고 먹는것을 조금 늘리면 살은 찔거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운동을 3개월을 하고 나니 정말로 몸무게가 조금씩 늘기 시작하더군요. 60Kg, 62Kg 이런식으로 차근차근 몸무게가 늘기 시작하더니 어느덧 66Kg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상 더 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한계가 있기는 하더군요. 64 ~ 66Kg을 계속 왔다갔다 했습니다. 결정적으로 몸무게가 70Kg을 육박하게 된 배경 뒤에는 결혼이 있었습니다. 주변에 계신 몇몇 분들이 살을 찔려면 결혼하라는 말을 종종하곤 했었는데, 사실 별로 믿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이더군요. 

지금은 오히려 다이어트를 해야 하나 라는 고민을 하고 있답니다. 점점 배가 나오고 옷이 조금씩 맞지 않고 있거든요. 허리가 제일 말랐을때 26에서 현재 32를 넘어서고 있으니 옷입을때 정말 힘듭니다.

물론 운동을 하거나 결혼을 해도 살이 안찌는 분들도 있지만, 이건 극히 적은 숫자입니다. 결혼하면 거의 다 살이 찝니다. 전국에 계신 뼈다귀 모임 회원님들은 눈물 나는 힘겨운 과정을 거치지 마시고, 희망을 가지셔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두서없이 한번 적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