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리뷰

토스트, 강원도 여행 길라잡이 앱

 

토스트는 Tour & story의 합성어로 강원도청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강원도 여행 길라잡이 앱입니다.  국내여행 추천으로 강원도 여행을 많이 하시니, 여행을 좋아 하시는 분들에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는 앱입니다.

토스트는 여행을 테마로 한 메인앱과 쇼핑, 맛집, 숙박, 강원길, 축제 등을 다루고 있는 5개의 단위앱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웹버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스트 사이트 : www.toast.or.kr

 

메인앱은 여행을 테마로 단위앱의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위 앱을 통해 쇼핑, 맛집, 숙박, 강원길, 축제 등의 내용을 조금 더 세분화 해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앱의 맛집 테마에서는 지역 맛집을 단순히 나열 한 반면, 맛집 단위앱에서는 지역별맛집, 추천맛집, 쿠폰, 신규맛집 등의 카테고리를 세분화 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맛집에 관한 내용을 특화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능

실시간 순위 : 여행, 맛집, 숙박 등의 실시간 순위 제공

토스트 앨범 : 사진을 볼 수 있는 기능

여행 : 테말별, 체험별, 계절여행 정보를 제공

맛집 : 지역별 맛집, 추천 맛집 등의 정보를 제공

숙박 : 테마별, 지역별 숙박 정보를 제공

강원길 : 드라이브 코스, 자전거 길 등의 강원도 여행 코스 정보를 제공

축제 : 월별, 지역별, 추천 축제 정보를 제공

특산품 : 지역 특산품, 가격, 배송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몰

커뮤니티 : 여행후기 , 사진갤러리, 동영상 갤러리 

 

실시간 순위/추천

 

맛집, 여행지, 숙박업소 등의 순위 정보가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또한 트위터를 통해 추천 맛집 등의 실시간 반응도 확인 할 수 있어요.

 

정렬 기능

 

 

맛집, 숙박업소, 여행지 등의 정보는 별점순, 추천순 등으로 정렬하여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리뷰도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메인앱에 있는 테마여행 카테고리 중 '해외 부럽지 않은 여행 중' 미술관 자작나무숲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강원도 여행 추천지로 여러 블로그 분들이 추천해 중 곳 중 하나입니다.

 

위와 같이 해당 여행지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토스트에서 작성한 사용자 리뷰, 블로그 리뷰, 트위터 리뷰를 바로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검색 엔진에서 관련 정보를 별도로 검색 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편리합니다.

또한 하단 메뉴를 통해 전화하기, 리뷰쓰기, 추천하기, 여행지 찜하기, 위치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PS를 통한 지도 검색

 

토스트는 구글맵과 연동하여 위치 보기는 물론 주변 검색을 통해 주변 500m 부터 10Km까지 세분화해서 검색을 할 수 있는 지도 검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메인앱 뿐만 아니라 단위앱에서도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숙박 시설, 여행지, 맛집 등을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리뷰쓰기

 

추천 맛집 중 봉평면에 있는 고향막국수 집에 가서 막국수를 먹었어요.

 

그런데 이곳 리뷰가 하나도 등록 되어 있는 것이 없습니다. 역시 별점도 매겨져 있지 않아요.

 

그래서 스마트폰에 저장 되어 있는 사진을 통해 아주 간단히 리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제 제 간단 리뷰와 함께 별점이 반영 되었네요.

 

해당 리뷰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의 SNS를 설정해 놓으면 선택한 SNS에도 동시에 게재됩니다.

 

또한 해당 지역의 리뷰를 작성하면 스탬프도 득템 할 수 있답니다.

 

맛집/숙박업소 등의 등록

숙박업소, 맛집 등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 아니라 업소를 위한 기능이더군요. 이것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지기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토스트의 장점 

GPS를 이용하여 근거리에 있는 맛집, 숙박, 여행지 정보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기존에는 강원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여행정보를 확인 할 수 있었던데 반해, 앱을 통해 손쉽게 여행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단위앱 단위로 되어 있어 내가 원하는 정보만 선별해서 볼수 있다.

여행지 정보 화면에서 블로그, 트위터, 토스트 리뷰를 확인 할 수 있다.

생각보다 강원도 여행에 관련된 많은 정보가 담겨 있는 점.  앞으로 신규로 등록 될 자료까지 감안하면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을 것 같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강원도 여행을 주로 하는 앱이면서 시도 구분에 타 지역이 나오는 점. 

UI는 단순해 보이나 실제로 숨겨진 기능아니 사용할 수 없는 메뉴가 있어, 앱안에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들어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웹에서 제공하는 앨범 등록 등의 에티터 사용이 어렵다.

블로그 리뷰를 도청에서 선별해서 등록 하는 것보다 사용자가 직접 등록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토스트 활성화에 도움이 될듯 하다.

여행지 정보 옆에 현재 위치에서 몇 Km 내에 해당 숙박시설, 맛집, 여행지가 있는지 표시 되면 좋겠다. 일일이 지도 검색을 통해 검색하는 점이 상당히 불편하다.

스탬프 기능은 상당히 재미있다. 이것을 조금 더 세분화 해서 리뷰를 작성하지 않아도 해당 지역 또는 명소에서 GPS를 통해 스탬프를 찍을 수 있으면 조금 더 즐거운 여행이 될 것 같다.

 

어쨌든, 강원도 여행지 추천할 때는 토스트앱이 유용 할 것 같네요.

 이미지 출처 : 토스트 웹, 토스트 앱